Shift Happens 혁명이 일상화된 변화

완전히 새로운 세상이 오고 있음을 느끼게 하는 충격적인 이야기 Shift Happens 를 공개합니다. * 이 슬라이드는 세상의 거시적인 변화를 학생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미국 네브라스카 아라파호 고등학교의 Karl Fisch 선생님이 만든 자료를 2007년 인터넷에 공개한 것을 시작으로, 이를 토대로 많은 사람들이 그 내용을 시대 변화에 맞춰 업데이트하였고 마찬가지로 인터넷에 공개하고 공유하는 것을 정신으로 하는 운동의 일환입니다….

기시감과 미시감 – 차이를 만드는 감각

당신은 지금 결혼을 앞둔 사람으로 배우자를 선택하려고 한다. 여기에 두 명의 여자가 있다. 둘 다 아름답고 성격도 좋아서 나에게 참 잘 하는 사람이다. 단지 차이는 집안의 경제적 수준으로 한 사람은 가난한 노동자집 자제고, 한 명은 비교적 사는 집의 자제다. 당신이라면 어떤 여자를 배우자로 선택하겠는가? 이미 결혼을 했고 연차가 좀 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그거야 당연히 부잣집…

그것은 또 누군가의 꿈이 된다.

1954년 5월 6일, 세계 육상계는 새로운 역사의 서막을 만나게 됩니다. 1마일 중거리 달리기(약 1.6킬로미터로 운동장 네바퀴 거리)에서 인간의 한계라고 불렸던 마의 4분을 돌파하는 일대 사건이 발생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시간이 감이 없을 것 같아서 일반인이 100미터를 전력질주하는 평균 시간을 15초라고 짧게 잡아보면, 아마도 이 글을 읽으시는 분 대다수는 한 때 가장 빨리 뛰던 시절, 그 시간이…

초일류개인이 온다

머라이어 캐리, 엘튼 존, 캐니 쥐, 샤킬 오닐, 빌 클린턴, 성룡, 톰 브라운, 싸이, 김연아. 이런 이름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이름 그 자체가 브랜드라는 점이다. 우리는 그들 자체를 기억한다. 어떤 기업의 직원이라거나 어떤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와 같은 세부적인 사실들은 우리가 전혀 알지 못할 뿐더러 관심도 없다. 게다가 이들의 존재는 당신은 물론 전세계인들이 알고 있고 시대를…

전염의 또다른 실체는 감정이다-메르스(MERS)에 대응하는 정부의 자세

금방 가라앉을 것 같던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MERS)는 결국 불과 2주도 채 되지 않아 2명의 사망자를 내고 3차 감염자로의 저지선을 막지 못한채 악화 일로에 이르고 있다. 정부는 연일 국민들을 안심시키며 잘 통제하고 있으니 안심하라고 당부를 하고 있지만 소문들은 일파만파 퍼져나가며 이제는 의구심을 넘어 공포의 단계로 접어들었다. 이내 허위 소문을 유포하면 강력한 처벌을 가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도 있다. 하지만…

말랄라 유사프자이 – 한 소녀의 다가감이 세계를 공명시키다

열네살짜리 파키스탄 소녀 말랄라 유사프자이(Malala Yousafzai)는 학교를 다니고 싶었다. 그녀가 사는 지역인 스와트 계곡의 밍고라(Mingora)는 서울시의 9배나 되는 넓은 지역에 100만명이 넘는 인구가 사는 비교적 큰 도시였다. 그러나 그녀가 사는 지역을 탈레반 군이 점령해 버렸다. 탈레반에게 있어 여성은 남성에게 오로지 복종하며 봉사하고 집안의 노동과 종족 보존의 책임을 가진 존재에 불과했다. 그래서 여성들의 사회 활동은 철저히…

연합뉴스TV 글로벌 新 소비 트렌드 리포트 – 트랜슈머시대

연합뉴스TV “글로벌 新 소비 트렌드 리포트” 트랜슈머의 지갑을 여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래 송 인 혁 LifeSquare Curator 아래는 연합뉴스 심포지엄 트랜슈머 2.0 에서 발표한 강의 내용의 슬라이드 원고를 옮긴 것입니다. 이미지 위주로 이야기를 하다보니 다시금 들여다보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어려움이 있다 하여 각 슬라이드의 이미지와 원고를 함께 붙여두었습니다. 강의 슬라이드 보기: 변화의 큰 파도가 왔습니다 ….

천리를 가는 발없는 말의 실체: 감정

전염의 실체는 무엇인가 누군가 하품하는 것을 보기만 해도 하품을 하고 싶어진다. 하품이란 단어를 읽는 순간에도 갑자기 하품을 한 사람도 있을지 모른다. 하품은 대단히 강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왜 그런 걸까. 일반적으로 하품은 뇌에 산소를 보충하고 체내 온도를 낮추기 위한 생리적 반응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그저 상대의 하품을 보는 것만으로 따라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이란 말인가. 인체에는 거울신경이라는 것이 있어 상대방의 몸에서 일어나는…

[단상] 삶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 두가지

삶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내가 뭘 모르는지 모르기 때문이기 때문이요,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을 하고자(또는 찾고자) 하기 때문이 아닐까. 어쩌면 그래서 불교철학이 ‘앎을 자각하는 것’을 깨달음의 핵심으로 하고 있고, 소크라테스도 ‘너 자신이 아무것도 모르고 있다는 것을 알라(너 자신을 알라고 알려져 있는)’ 를 외쳤던 것이리라. ‘성장’이라는 관점에서 보자면 말 장난 같지만, 이것이…

꾸뻬씨의 행복여행: “우린 모두 행복할 의무가 있다!”

“우린 모두 행복할 의무가 있다!” 꾸뻬씨의 행복여행(Hector and the Search for Happiness): 당신은 행복합니까? 당신에게 있어 행복이란 무엇입니까? 1. 남과 비교하면 행복한 기분을 망친다. 2. 많은 사람들은 돈이나 지위를 갖는 게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3. 많은 사람은 행복이 미래에 있다고 생각한다. 4. 두 여자를 동시에 사랑할 자유가 행복일지도 모른다. 5. 때론 진실을 모르는 게 행복일 수도…

현명한 이기심 LOVE

“현명한 이기심” 올해 저는 더욱 깊은 사랑을 하는 해를 만들겠다 다짐합니다. 잘해야지, 성공해야지, 꿈을 이뤄야지 하는 것들은 얼핏 멋있어 보이지만 늘 사람들이 어떻게 볼까를 의식하고 사실은 나의 기준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것을 따르고자 하다보니 정작 나는 없는 상태에 빠지고 맙니다. 하지만 상대를 위한 마음은 신기하게도 반대입니다. 그를 위해서 내가 도와줄 수 있는게 무엇일까를 생각하니까요….

사람들에게 안전하다고 느끼게 하라

변화를 원하는가, 네가 보고 싶은 세상, 너 자신이 스스로 변화 그자체가 되어라 be the change you wish to see in the world – gandhi 사람은 상황의 동물이다. 어떤 상황이냐에 따라 사람들은 다르게 행동한다. 여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안전함에 관한 느낌이다. 사람들은 안전하다고 느낄 때 도전을 감행한다. 반면에 사람들은 위기라고 생각할 때 안전함을 선택한다. 위기를…

최고의 명상 글쓰기.

자신감은 나의 의식이 현재에 머무르는 상태를 말한다. 과거에 지나간 일을 후회하고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걱정하지 않고 온전히 현재에 집중하는 상태. 하지만 우리는 수많은 이유로 현재의 상태에 몰입하기가 참 어렵다. 그러다보니 불안하고 주변 생각에 휘둘리는 스스로를 발견하며 자꾸만 작아질 때가 많고 결국 무력감으로 빠지곤 한다. 이런 스스로를 자신감을 갖게 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산책하기(또는…